


이번 달(2026년 1월) 게임패스에 바이오하자드 8 빌리지가 들어온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이걸 보고 이전 바하 시리즈가 여전히 게임패스에 남아있는 걸 확인하는 겸, XPA여부와 도전과제를 확인하던 중 트루어치브먼트(Trueachievements)에서 특이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바이오하자드의 영문명 Resident evil로 검색하니, 뒤에 Z Version이라고 붙은 별개의 게임이 존재했다는 점이었죠.
사실 알아보니 별 특이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게임심의가 엄격한 일본에서 특별히 잔인해 보이는 장면이나 이미지를 편집하고 검열버전을 정식버전으로 출시했고,
이후 좀 '덜' 검열된 버전을 Z를 붙여 심의에서 Z 등급을 받고 따로 판매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런 Z버전의 특징이라면 오직 일본 마켓에서만 검색이 가능하고,
화면에 적혀있다 시피 CERO 등급이 Z 이상이기 때문에 기프트 카드 포인트로는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일본 내에서 사용 가능한 신용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하죠.
트루어치브먼트에서 이 게임을 찾는 사람이 뭐 이리 많은가 싶었는데, 알고 보니 일반 버전과 도전과제가 별개더군요.
그런데 기프트 포인트 결제가 안되다보니 구매대행이니 신용카드 포인트니 뭐니 트루어치브먼트 포럼에서 이런 글들이 인기가 많은 이유가 있었습니다. 저도 도전과제는 노리는 편이지만 이렇게까지 구매가 까다로운 데다 이미 해본 게임을 굳이 또 사서 할 정도는 아니기에 그냥 넘어가려 했는데...
이 Z버전도 게임패스에 함께 들어와 있더군요.

아직 게임패스에서 내려가기 전이니, 게임패스 구독자라면 Z 버전도 얼마든지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 사실 일반 국내 유저라면 '굳이' Z버전을 찾아서 해볼 이유가 없습니다.
그 이유가
1. Z버전이라도 국내정발한 글로벌 버전에 비해서도 검열된 버전이다
2. 한글이 없다.
3. 내용상 정식발매 버전과 다른 바가 없다.
그런데 제 경우는 오랜만에 바하 시리즈가 끌리기도 했고, 뭣보다 도전과제도 따로라서 새로 도전하는 맛도 있기에 한번 시도해 보게 되었습니다.

이 Z 버전을 플레이하기 위해선 준비해야 할 게 있습니다.
* XBOX 콘솔이라면 간단합니다.
기기 지역을 일본어로 변경한다. 설치 후 일본지역으로 유지한 채 플레이한다.
일단 Z버전은 다른 나라 마켓에 올라와 있지 않기에 일본 마켓에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후에도 기기지역이 일본으로 설정된 상태여야만 게임이 플레이 가능합니다.
보통 360 게임이 아닌 이상 특정 국가에만 있는 게임이라도 국내 계정에서 대부분 실행되곤 하는데, 그 예외에 속하는 몇 안 되는 게임들이 이 Z버전 되겠습니다. 비슷하게 콥스파티 같은 것도 특정지역에서 실행이 안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PC판의 경우도 복잡하지 않습니다.
윈도 지역을 일본으로 변경해 줍니다. 그럼에도 위 이미지처럼 클라우드 플레이만 가능하다고 나오는데, 일단 xbox앱은 무시하고 Microsoft store 앱으로 들어가 biohazard를 검색해 봅니다. 그곳에서 Z 버전을 발견하고 설치가 가능합니다.

특이한 점은 RE2 Z 버전의 경우, 국내 발매된 RE2의 DLC와 호환이 된다는 점이네요.
정식판에서 사용가능했던 특전들을 고대로, 재구매 필요 없이 사용가능했던 점은 신기했습니다. 저장도, 도전과제도 공유하지 않은 별도의 게임이면서 DLC는 공유하다니, 캡콤 나름의 배려일까요? 그냥 우연일 가능성이..


엑스박스 시리즈 X로 돌려본 바이오하자드 3 RE Z 버전입니다.
한글이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사실 큰 차이가 안 느껴집니다.

이 RE3의 웃긴 점이, PC와 콘솔 간 세이브도 공유되고, 도전과제도 공유하면서 정작 XPA는 아니라는 점이겠죠. 세이브도 공유되게 만들고 도전과제도 별개가 아니면서 굳이 왜?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습니다. 캡콤의 방식이 워낙 이랬다 저랬다 랄까요..
며칠 뒤 바하8 빌리지가 게임패스에 추가되는데, 이때 Z버전도 같이 추가될지 궁금합니다.
저는 8을 패키지로 발매해서 물고 뜯고 다 해봤지만 Z버전도 또 올라온다면 다시 잡아볼지 고민 중이라서 말이지요.
PS. 딴 소리지만 다음 달 발매예정인 바하9 레퀴엠도 후일 XPA로 PC판도 추가될지 기대해 봅니다.
PS2. 다른 기종이라면 손쉽게 손 댈 수 없는 지역락 걸린 게임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이 엑스박스의 표나지 않은 장점 중 하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