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과제 and 트로피 TIP

파이널 판타지 2 픽셀 리마스터 - 놓칠 수 있는 도전과제 공략

잡게왕 2026. 2. 10. 02:17

파이널판타지2 표지

 

1에 이어 2편 픽셀 리마스터도 게임패스에 등록되었습니다.

1월에 1편, 2월에 2편이니 다른 시리즈도 기대해봄직 하겠지요?

 

각설하고, 1편에 이어 2편도 도전과제 1000점을 달성했습니다.

 

뭐 발매한지 역사가 오래된 게임이고, 도전과제나 트로피 공략도 2021년 픽셀 리마스터 버전이 발매되면서 활성화되었으니 제가 딱히 뭘 추가할 내용은 없습니다만,

 

게임패스로도 나왔겠다, 놓칠 수 있는 도전과제를 강조하는 의미에서 약간의 Tip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이 게임에서 놓칠 수 있는 도전과제는 4개고, 

 

1편과 달리 놓칠 수 있는 도전과제가 있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 게임에는 보스를 처치하거나 이벤트를 발동하면 게임상에서 완전히 없어지는 던전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 던전에만 존재하는 몬스터를 격퇴하는 것을 놓치면 몬스터 도감 100% 도전과제를 놓치고, 그 던전에만 존재하는 상자를 먹는 것을 까먹으면 상자 100% 열기 도전과제를 놓치게 됩니다.

 

즉 후반부에 모든 도전과제를 몰아서 도전하는 것은 비추천합니다. 게임 후반에는 이미 특정 던전과 몬스터가 사라진 뒤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은, 저장을 자주 하자는 것입니다. 특정 지역으로 이동할 때마다 매번 저장을 해두면, 혹시 놓친 몬스터가 있더라도 타임 로스를 최소화하여 이전 세이브로 돌아가 못다 한 도전을 다시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아니, 어차피 이전에 놓쳤던 몬스터 때문에 예~전 세이브를 불러오면 결국 지금까지 진행했던 걸 다시 반복해야 하잖아? 이게 무슨 팁이야?' 

다행히, 아닙니다. 만약 몬스터를 놓친 거라면 괜찮습니다. 왜냐하면 이 게임의 몬스터 도감은 단일 세이브에 종속되지 않고 시스템 세이브에 종속되기 때문입니다. 즉 이전 세이브를 불러와 놓친 몬스터를 때려잡고 몬스터 도감에 등록시켰다면, 다시 진행하는 세이브를 불러오면 여전히 도감에 등록된 상태입니다. 몬스터 도감은 설정 화면에 있는 옵션으로, 어떤 세이브 파일을 진행하든 모두 공유하는 목록입니다.

 

 

단, 보물상자라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보물상자는 단일 세이브에 종속되기 떄문에, 한 번의 세이브 진행에 234개를 전부 열어야 하며 그중 48개가 놓칠 수 있는 상자입니다.

거대전함, 리바이어던, 회오리, 팔라메시아 성 등은 클리어하면 없어지는 던전이므로, 이 던전을 진행시 컨트롤러의 X키를 눌러서 보물상자 개수를 확인해 가며 전부 얻어야 합니다.

 

또한 회오리 발생 후 핀 도시에 있는 NPC '폴'에게 회오리 관련 질문을 하면 비밀의 방을 열어주고 여기서 상자 8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회오리를 클리어하면 이 또한 얻을 수 없는 상자들입니다. 또한 초반 반란군의 근거지인 알테어 있는 보물상자 1개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마물 도감: 완전공략편 

몬스터 도감을 100% 채웠다

 

빅버드
011 빅버드

 

거대전함 남쪽 부근 월드맵에 존재하는 몬스터. 거대전함이 파괴되면 사라지므로, 그전에 격퇴할 것

 

수적
045 수적
킬러피시
040. 킬러피시
바다뱀
052. 바다뱀

 

배를 타고 자유자재로 이동할 수 있는 구간에서, 바다를 돌아다니는 중 랜덤으로 만날 수 있는 몬스터.

미시디아 탑 클리어 후 다른 몬스터로 대체되니 그전에 격퇴

 

 

조우 확률이 낮은 희귀환 몬스터 2마리

 

고블린 프린스
098 고블린 프린스

 

카슈온 성 1층에서 4.7%의 확률로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

 

철거인
124 철거인

 

마지막 던전 '판데모니움' 5층~7층에서 1% 확률로 등장하는 [철거인]입니다.

도전과제의 마지막 난관으로, 이놈 때문에 플레이 타임이 2시간 정도 증가했을 정도입니다.

 

 

*. 말씀드렸다시피 몬스터는 이전 저장파일을 불러와 격파해도 몬스터 도감이 등록되니, 시기를 놓친 몬스터가 있다면 그런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전설급 트레저 헌터

보물 상자 회수율 100%를 달성했다

 

 

던전 안에서 엑스박스 컨트롤러 기준으로 X를 누르면 지도가 보이고, 여기서 전체 지도 선택화면으로 넘어가면 각 던전의 보물상자 개수와, 현재 회수한 상자 개수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클리어시 사라지는 던전의 보물상자와, 핀 마을에 있는 8개의 보물상자를 놓치지 않는한 어렵지 않은 도전과제입니다. 랜덤 인카운터를 끄고 보물상자만 먹고 나와도 시간이 아주 단축됩니다.

 

클리어 후 사라지는 던전은 '거대전함' '리바이어던' '회오리' '팔라메키아성' 등 4곳입니다.

 

또한 다시 강조하자면 보물상자는 시스템 세이브가 아니라 단일 세이브로 관리하므로, 한 세이브 안에서 모든 상자를 다 얻어야 합니다. 즉 몬스터 도감과는 달리, 이전 저장파일을 불러 놓친 보물상자를 얻어도 의미가 없습니다. 현재 진행하는 최종세이브 데이터에서 상자 234개를 전부 열어야 합니다.

 

 

탐구심 넘치는 모험가

모든 장소를 다 방문했다

 

 

월드맵에 존재하는 모든 장소에 방문하면 됩니다.

이게 또 의외로 놓치는게 가능한 도전과제더군요..

 

중반부 반란군 기지를 알테어에서 '반란군 캠프'로 임시 이동할 때가 있는데,

이 반란군 캠프안에 들어가지 않아도 스토리 진행에는 문제가 없어 도전과제를 놓친다고 합니다.

캠프는 핀성 공략 전에만 존재하며, 핀 아래쪽에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 카슈온 성 아래쪽에 '초코보 숲'도 스토리와 연관 없어 놓치는 경우가 잦다고 하니, 

한 번은 방문을 권합니다.

 

 

추억의 여정

모든 '용어'를 기억했다

 

만나는 NPC에게서 들을 수 있는 모든 키워드를 기억하면 되는 도전과제입니다.

주로 힐다와 고든이 기억할 수 있는 용어를 말해주는데요.

 

스토리를 앞지른다고 공략을 보고 다음 던전을 바로 공략해 버리던가 하면 NPC가 해당 장소에 대한 키워드를 말하지 않아, 도전과제 기회가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니 스토리를 천천히 순서대로 진행하도록 합시다.

특히 후반부, 알테마 마법을 얻은 후 핀 성의 거울에 팬던트를 사용하기 전, 힐다와 고든에게 먼저 말을 걸어 용어를 기억해두독 합시다.

 

 

 

이상이 놓칠 수 있는 파판2의 도전과제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