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PASS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 게임패스 PC판 실행불가 문제와 해결방법

잡게왕 2024. 9. 5. 18:09

24년 2월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가 게임패스에 등록되었습니다.

 

PC와 콘솔 둘 다 올라왔기에 기호에 맞는 쪽을 선택해 플레이하면 되었는데요,

 

이중 PC판, 그러니까 게임패스용으로 올라온 윈도 스토어 버전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게임이 실행이 되지 않는 심각한 문제였지요.

 

게임을 실행시

 

이 이미지가 뜨면서 게임 시작 중이라는 일반적인 실행 과정이 이루어지나 싶더니...

 

 

잠시 뒤 요런 똑같은 이미지의, 그러나 크기가 작은 화면이 뜨더니 그대로 꺼져 버립니다.

 

아무런 에러 메시지도 없고, 엑스박스 앱에서는 몇 초 전 정상적으로 실행되었다는 기록만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으로 PC 용량이 남은 김에 설치해 본 건데, 이런 문제를 보고 나니 황망하기 그지없더군요.

 

 

 

.. 알고 보니 이 문제는 5월쯤부터 레딧 등에서 글이 올라올 만큼 많이 알려진 문제였습니다.

 

https://www.reddit.com/r/tales/comments/1c9c0j8/tales_of_arise_wont_launch_on_pc_windowspc_game/

 

From the tales community on Reddit

Explore this post and more from the tales community

www.reddit.com

 

다들 하나 같이 실행을 시켰더니 전조도 없이 그대로 꺼져버린다며 저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더군요.

 

가벼운 문제가 아님을 인식했던지 MS포럼에 스레드를 올리기도 했다고 합니다.

 

히지만 대부분의 MS관리자 글이 그렇듯이 공식 측의 답변은 별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레딧 링크 중 가장 최고추천을 받은 댓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해결책이 하나 있었습니다.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가 설치된 폴더에 있는 MicrosoftGame.config 파일을 삭제하거나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면 되는 간단한 방책이었죠.

 

놀랍게도 저 파일이 없다면 저 작은 창이 뜨지도 않고 그대로 게임이 원활히 실행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 지. 만

다른 문제가 발생했는데요, 위와 같은 방식으로 게임을 실행했을 경우 도전과제가 열리지 않는다는 점이었습니다.

 

 

게임만 실행되면 그만이지 그까짓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저 포함 도전과제도 게임 플레이의 일환으로서 즐기는 게이머들에게는 치명적인 문제가 아닐 수 없었죠.

 

 

그러다 레딧과 MS포럼 등을 뒤져본 결과, MicrosoftGame.config를 지우지 않고도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어떤 유저가 올려주었습니다.

 

방법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가 설치된 폴더로 이동한다.

2. MicrosoftGame.config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본다.

3. <StoreId></StoreId>라는 태그가 붙은 줄을 지운다. 저의 경우 통째로 지우고 아래 줄을 올려서 공백을 없앴습니다.

4. 메모장을 저장하고 종료한다.

5. (중요!) 엑스박스 앱을 완전히 종료하고 다시 시작한 다음, 게임을 실행한다.

 

그냥 메모장으로 파일만 수정하고 실행해도 그대로인 경우가 있었는데, 엑박 앱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하니 문제없이 게임이 실행되었습니다.

그리고 문제없이 도전과제도 언락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참고- PC를 종료한 후 다시 켰을 때 똑같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데, 이럴 경우 게임을 시작메뉴나 단축아이콘에서 시작하지 마시고,

엑스박스 앱을 연다음, 그쪽에서 실행하면 문제 없이 잘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PS. 이 문제가 발생한 지 4개월이나 지났는데 아무런 반응도 없이 유유자적 있다는 점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관리 능력에 또다시 실망감을 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심지어 해결책도 일반 유저가 제시한 방법이었죠. 현재 이블위딘 2 PC판도 도전과제가 풀리지 않는 어처구니없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데, 도대체 MS의 방만 운영은 어디까지 갈지 내심 기가 막힐 따름입니다.

 

PS2. 게임의 파일을 건드림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문제에 대해서는 제가 책임질 수가 없습니다.